300조분의 1초 오차의 광섬유 클럭 발전기Photonic oscillators with a timing error of 3 femtoseconds

300조분의 1초 오차의 광섬유 클럭 발전기 클럭 발진기는 일정한 시간 간격의 주기적 신호를 발생시켜 시스템이 그 신호에 맞춰 정확하게 동작하도록 만드는 장치이며, 오늘날 정보통신 뿐 아니라 거대과학, 계측, 레이더, GPS 및 위성항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클럭 발진기의 시간 및 위상 잡음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새로운 방식의 발진기를 개발했다. 그 결과 클럭 신호원의 성능을 나타내는 0.1초 동안의 시간오차인 타이밍 지터가 3펨토초(333조분의 1초)로 측정됐으며, 이는 환산하면 100만년 동안 1초의 오차를 갖는 성능에 해당한다. 고성능 발진기 기술은 군용 레이더, 보안 통신 분야와의 연관성 때문에 주요 장비들의 자국 밖 수출이 금지된 경우가 많아, 순수 국내 기술로 고성능 발진기를 자체 개발한 것은 그 의의가 크다.

In 2026, accelerator-based light sources can record molecular movies with atomic spatial resolution and femtosecond time-resolution. Also, radar and lidar performance is greatly improved, allowing more sensitive and accurate detection for defense systems and environmental remote sensing, and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fully realized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faster, more accurate timing networks. All of these achievements were made possible through the use of ultralow-noise photonic oscillators for the generation and application of microwave, terahertz, and optical sig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