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 길이와 하중 형태가 표면 부착된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의 변형률 전달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Effect of the bonding length and load type on the strain transfer rate of the surface bonded fiber bragg grating sensor

구조물에 표면 부착된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는 접착 층에 의해 신호 특성이 영향을 받는 문제 점이 있다. 이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은 서로 다른 광섬유 센서를 사용하여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였으며, 실험에서 사용된 하중 부하 형태가 서로 달라 결과를 표면 부착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의 유효 접착 길이로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의 신호특성을 고려한 접착 길이와 하중 형태가 변형률 측정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접착 길이에 따라 변형률 전달률이 달라지는 것과 접착 길이가 같더라도 하중 형태에 따라 변형률 전달률이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하여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 내의 변형률 구배 및 반사 스 펙트럼 찌그러짐에 의하여 변형률 전달률 저하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실험 및 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중 형태에 따른 표면 부착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의 유효 접착 길이를 설정 하였다.

Keywords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 변형률 전달률; 접착층;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변형률 측정; fiber Bragg grating sensor; strain transfer rate; adhesive laye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train measur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