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sourcing을 통한 노인-가족 간의 풍부한 대화 지원 서비스 제안

Hearth : boosting up family interactions through Family-sourcing for older adult members living apart

가족 구성원의 활발하고 풍부한 소통을 돕기 위한 의사 소통의 구조화 및 대화 컨텐츠 구조화 연구

핵가족화 시대를 맞아 점점 가족은 작아지고, 가족과 노인은 떨어져 살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대한민국 5가구 중 1가구는 고령자 가구이며, 그 중 32.9%는 고령자 1인 가구이다. 가족들이 멀리서 노인을 돌보기 힘들어지고, 어린 세대는 노인과의 접점을 쉽게 만들어나가지 못하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노인과 가족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대화 방식을 지원하는 대화 구조 및 컨텐츠를 포함한 서비스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노인의 과거사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세대가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주제를 고민하고, 대화를 진행하고, 내용을 나누며 새로운 감정을 느끼는 방식을 제안한다.

패밀리소싱▼a가족-노인 대화▼a커뮤니케이션 지원 서비스; Family-sourcing▼aFamily - older adults conversation▼aCommunication-supporting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