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온/오프 타이밍을 가지는 무선전력전송용 능동정류기Precise On/Off timing controlled active rectifier with auto calibration for low power wireless power transfer

본 논문은 바이오 칩에 내장하기 위한 무선전력전송에 사용되는 능동 정류기 설계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의 능동정류기에서는 입력과 출력 비교에 직접 비교기를 사용하여 스위치를 동작시킴으로써 그 자체의 오프셋이나 딜레이 등에 의한 효율 저하의 문제가 있었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비교기가 스위치를 직접 동작시키는 것이 아니라, 코드를 기반으로 스위치를 켜고 끄는 타이밍을 조절하고 비교기는 간접적으로 코드 캘리브레이션 동작에만 사용한다. 따라서 비교기 자체의 딜레이가 동작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높은 효율을 가져갈 수 있으며 기본 디지털 로직들로만 이루어져 있어 1 V 부근의 낮은 전압에서도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다. 또한, 거리 등의 변화가 생겼을 때에도 실시간으로 능동정류기의 코드가 조정되어 동작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eywords

정류기; 능동 정류기; 무선전력전송; 비교기; 바이오 이식; Rectifier; Active Rectifier; Wireless Power Transfer; Comparator; Bio-impl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