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가 적용된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프로토콜 게이트웨이 가상화

Protocol gateway virtualization in SDN-enabled IoT networks

점점 다양해지고 증가하는 사물인터넷 데이터 트래픽과 함께, 프로토콜 변환, 보안 데이터 서버 역할 등의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가 수행해야 할 기능들 또한 늘어났다. 하지만,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가 관장하는 기기들이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트래픽이 몰리게 되고, 그에 따른 작업이 늘어날수록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가 감당할 수 있는 능력에 한계가 생기게 된다. 이는 수많은 센서 노드들이 하나의 사물 인터넷 게이트웨이에 몰려 있는 현재 사물인터넷 구조에서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의 로드를 줄이기 위해,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가 수행하는 기능들 중 하나인 프로토콜 게이트웨이를 가상화하여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가 관장하는 노드들 중 일부가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이 때, 이러한 가상 프로토콜 게이트웨이를 관리하고, 네트워크를 제어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였으며, 전체 시스템의 로드밸런싱 효과를 최대화하는 문제를 제시하였고, 이를 Heuristic으로 푸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시스템에 적용시켰다.

프로토콜 게이트웨이; 네트워크 가상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사물 인터넷; 사물인터넷; Protocol gateway;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Software Define Networking; IoT gateway; I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