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하 고효율을 위한 직류-직류 벅 변환기 설계Design of DC-DC buck converter with improved light-load efficiency

본 논문에서는 스위칭 컨버터의 효율 향상을 위한 기법을 소개한다. Chapter 2에서는 DCM모드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Accurate Zero Current Sensor를 제안하였다. Zero Current Sensor는 Switching node를 센싱하여야 하므로 정확한 비교가 힘들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Sensor를 사용할 시에는 많은 에러 요인에 의해 부정확한 센싱이 초래된다. 본 연구에서는 Digital Feedback을 통해 에러요인에 의한 부정확성을 제거하였다. Chapter 3에서는 ultra-light load에서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Embedded Switched Capacitor Converter 구조를 제시하였다. 작은 부하에서 inductor-based Converter가 낮은 효율을 갖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Capacitor방식을 사용하였다. Digital Load Sensor를 이용해 Mode 변환을 가능케 함으로써 Robust control이 가능하다.

Keywords

벅 컨버터; 영전류 센서; 스위치드 캐패시터; 경부하 효율; 불연속모드; buck converter; zero current sensor; switched capacitor; light load efficiency; D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