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Cavity perturbation 기법을 활용한 물질의 복소 유전율과 투자율 정교한 측정법Novel rectangular cavity perturbation technique for accurate complex permittivity and permeability measurement of materials

전자전기 공학에서 새로운 응용 연구를 위해 신 물질의 전자기적 특성, 즉 복소 유전율과 복수 투자율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물질의 전자기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연구 중이지만, 가장 간단하고 정교한 물질측정법 중 하나는 cavity perturbation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cavity perturbation 기법을 기반으로, 필드에 영향을 받는 물질의 부피와 물질의 모양에 따라 변하는 분극화 필드를 수학적으로 분석하여 현재까지 제시된 물질 측정법보다 우수한 측정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측정법을 이용하여 막대모양, 디스크모양, 정육면체 또는 구 모양의 물질을 대상으로 기존보다 정확한 측정 복소 유전율, 투자율 결과를 보였다. 이를 미래의 전자기 응용 연구에 신 물질 활용에 있어서, 정확한 물질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게 되었다.

Keywords

섭동법; 유전율; 투자율; 공진기; 직사각형 도파관; cavity; perturbation; permittivity; permeability; rectangular reson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