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코트 방법을 이용한 PS-b-P2VP 나노구조 제어에 관한 연구Top coat approach for control of PS-b-P2VP nanostructures

이 논문은 탑 코트 방법을 이용하여 폴리스타이렌-블록-폴리바이닐피리딘(PS-b-P2VP) 나노구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UVO 처리를 통해 폴리다이메틸실옥세인(PDMS) 패드의 표면이 친수성을 가지도록 개질되어진다. 개질된 PDMS 패드에 PS-b-P2VP의 중성 표면 역할을 하는 폴리메틸메타아크릴레이트(PMMA)를 코팅하고 물 접촉각과 X선 광전자 분광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PS-b-P2VP 라멜라에 PMMA/PDMS 패드를 올린후 열적 어닐링 과정을 거쳐 수직배향된 라멜라 구조가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탑 코트 방법이 전단력에 의한 정렬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전단력을 가함으로서 PS-b-P2VP의 대면적 정렬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탑 코트는 복잡한 제어 공정과정 없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eywords

블록공중합체; 탑 코트; PS-b-P2VP; 수직배향 라멜라; PDMS; 전단 정렬; block copolymer; top coat; perpendicular lamellar; shear alig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