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부문의 공공빅데이터 활용 미래전략

Strategic foresight for the social security sector through the full utilization of public big data

급격한 고령화 진행, 새로운 사회적 위험의 증가 및 국민의 복지욕구 다양화 등으로 정부의 복지정책 및 집행 환경이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복지사각지대의 해소와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등 사회보장제도의 합리화 등 다양한 민간 사회복지영역에 대한 미래전략수립의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정부는 2010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구축 $\cdot$ 운영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집된 규칙적이고 정형화된 유의미한 정보는 미래수요자 관점의 복지수요를 파악하여 지속가능한 복지정책을 설계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미래연구기법을 활용하여 공공빅데이터의 미래모습을 그리고 바람직한 사회보장부문 관련 정책적 대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보장부문; 공공빅데이터; 미래전략; Social Security Sector; Public Big data; Strategic Fores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