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 자율비행체 공중교통체계 미래 연구Futures study of air traffic system for manned autonomous aerial vehicles

현재 일반용 드론은 급성장하고 있으나 비행불안정으로 인한 사고위험으로 비행이 제한되고 있다. 상업운송 요구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운영체계가 없어 이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향후 드론의 안정적인 비행과 다양한 형태의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는 기술발전에 기초한 비행성능 향상과 미래 공중교통체계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기술발전에 근거한 드론의 미래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드론 관련 발전기술 조사, 트렌드 분석, 미래변화요인 분석 등을 통해 10년 후 유인 자율비행체가 등장할 수 있음을 예측하였다. 예측된 결과를 바탕으로 2025년 대한민국에 적용가능한 유인 자율비행체의 공중교통체계를 설계하였으며 비행공역과 비행경로, 비행방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운영개념과 국가 전략 및 과제를 제시하였다.

Keywords

유인 드론; 자율비행체; 공중교통체계; 드론; 미래; Manned Drone; Autonomous Aerial Vehicle; Air Traffic System; drone;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