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K 헬륨 줄-톰슨 냉동기의 효율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Research of efficiency improvement for 2 K Helium JT refrigerator

본 연구에서는 2 K 줄-톰슨 냉동기에 활용하기 위한 분배된 줄-톰슨 효과 열 교환기를 설계 및 검증 실험을 진행하였다. 줄-톰슨 밸브에서 필요한 모든 압력 강하를 일으키는 일반 줄-톰슨 냉동기와는 달리, 분배된 줄-톰슨 효과를 이용한 열 교환기는 열 교환기 고압부를 흐르는 유체가 모세관을 지나도록 하여 연속적인 압력강하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연속적인 압력 강하는 열 교환기에서 고압부 유체가 더 많은 열 교환을 일어나게 해줌으로써 냉동기의 효율을 개선시킬 수 있다. 분배된 줄-톰슨 효과 열 교환기 설계에서 압력 강하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실제 2 K 냉동기에 적용되는 열 교환기에 사용하기 위해서, 20,000 ~ 35,000 범위의 높은 레이놀즈 수 범위에서 모세관의 길이 및 형상에 따른 압력 강하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2 K 냉동기에 사용될 분배된 줄-톰슨 효과 열 교환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고 이를 실증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Keywords

2 K 줄-톰슨 냉동기; 분배된 줄-톰슨 효과 열 교환기; 압력 강하; 헬륨; 효율; 2 K JT refrigerator; distributed JT effect heat exchanger; pressure drop; helium; effici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