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 산업 모멘텀 그리고 산업 군집성 :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실증분석Momentum, industry momentum and herding on the korean stock market

이 논문은 개별 주식 모멘텀의 효과가 산업 모멘텀으로부터 기인되는지를 확인하고 시장 수익률에 의거하여 추정한 산업 군집성이 산업 모멘텀 투자전략의 성과를 증진시키는지를 확인하였다. Moskowitz and Grinblatt(1999)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개별 주식 모멘텀의 대부분의 수익은 산업요인으로부터 기인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개별 주식 모멘텀 효과가 산업, 규모, 장부가/시장가, 장기수익률반전현상 그리고 단기수익률반전현상 조정 후에도 여전히 유의함을 발견하였다. 산업 모멘텀 투자전략에서도 규모, 장부가/시장가, 개별 주식 모멘텀, 장기수익률반전현상 그리고 단기수익률반전현상을 제거한 후에도 유의한 성과가 나타났다. 시장 수익률에 의거하여 추정한 산업 군집성은 산업 모멘텀 투자전략의 성과를 증진시키지 못함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