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부호화 캐싱 시스템에 대한 최적의 파일 저장 기법Optimal File Placement for Distributed Coded Caching Systems

본 논문에서는 채널 부호를 적용한 분산 캐싱 시스템에 대하여 최적의 파일 저장 기법을 연구한다.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였던 MDS (maximum distance separable) 부호가 적용된 무선 캐싱 시스템을 일반화하여 상대적으로더욱 실용적인 파운틴(fountain) 류 부호의 적용을 고려한다. 채널 부호의 복호 실패 확률을 반영하여 시스템의 서비스 실패 확률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하한 값을 분석한다. 또한, 분석된 하한 값에 기반하여 시스템의 서비스 실패 확률을 최소화하는 파일 분산 저장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다양한 시스템 파라미터에 대한 모의 실험을 수행한다. 제안된 파일 저장 기법은 기존 저장 기법의 서비스 실패 확률을 크게 개선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분석된 하한값에 매우 근접한 성능을 가짐을 모의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Keywords

Wireless caching; distributed coded caching; optimal file placement; service failure probability; fountain co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