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형 광파 회로 기반 저잡음, 고안정도 펨토초 레이저Robust and low-noise femtosecond lasers based on planar lightwave circuit devices

펨토초 모드 잠금 레이저는 초단 펄스 폭, 높은 첨두 출력, 좁은 선 폭을 갖는 넓은 광 주파수 빗, 저잡음 등 여러 뛰어난 특성들 때문에 시분해 분광학, 주파수 빗 분광학, 정밀 가공, 바이오 이미징, 광 계측, 광 신호 생성 및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펨토초 레이저는 고체 크리스탈 또는 광섬유 기반의 레이저로 큰 부피를 차지하며 매우 고가의 장비이다. 하지만 연구실 밖 환경의 보다 다양한 응용을 위해서 펨토초 레이저는 부피, 생산 비용, 안정성 및 잡음 성능 등의 측면에서 지금보다 더 개선될 필요가 있다. 평판형 광파 회로 생산 공정 기술은 모드 잠금 레이저의 생산 단가와 부피를 낮출 수 있으며, 공진기 분산량 조절을 통해 레이저의 잡음을 낮추고 공진기 내 실제 포화 흡수체의 적용은 레이저의 안정도를 높일 수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평판형 광파 회로 생산 기술, 공진기 분산량 조절 기법 및 실제 포화 흡수체를 이용한 모드 잠금 레이저에 대해 논한다.

Keywords

Planar lightwave circuit (PLC); Robustness; Femtosecond mode-locked laser; Soliton mode-locking; Low timing jitter; Intra-cavity dispersion engineering; Real saturable absorber device; 평판형 광파 회로; 고안정도; 펨토초 모드 잠금 레이저; 솔리톤 모드 잠금; 낮은 타이밍 지터; 공진기 분산량 조절; 실제 포화 흡수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