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스레드 파이프라인 병렬처리를 통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각화의 성능 향상 해석 및 적용Analysis and Application of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Real-time Simulation Visualization based on Multi-thread Pipelining Parallel Process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33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준희ko
dc.contributor.author송희강ko
dc.contributor.author김탁곤ko
dc.date.accessioned2018-04-24T04:27:53Z-
dc.date.available2018-04-24T04:27:53Z-
dc.date.created2018-04-04-
dc.date.created2018-04-04-
dc.date.created2018-04-04-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citation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26, no.3, pp.13 - 22-
dc.identifier.issn1225-5904-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125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서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경우에 파이프라이닝 병렬처리 기법을 적용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실시간 시각화를 포함한 시뮬레이션에서는 모델을 실행하는 프로세스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시각화 도구로 전송하는 프로세스, 결과를 받아서 시각화 하는 3개의 프로세스가 있다. 만약 이 프로세스들을 직렬화해서 실행하면 전체 실행시간이 매우 길어져서 시각화의 성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직렬 방식 대신에 파이프라이닝 병렬처리 기법을 적용하여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각 프로세스에 다중 스레드 기능을 더하여 더 큰 성능의 개선이 있음을 보인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제안된 기법에 대한 이론적 성능모델을 세우고 최대, 최소 성능 향상 조건을 이론적으로 해석하였으며 모의실험하였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실시간 공중전 시뮬레이션에 적용한 결과 기존의 직렬화된 실행 성능보다 제안된 이론을 적용한 후의 실행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시뮬레이션학회-
dc.title다중 스레드 파이프라인 병렬처리를 통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각화의 성능 향상 해석 및 적용-
dc.title.alternativeAnalysis and Application of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Real-time Simulation Visualization based on Multi-thread Pipelining Parallel Processing-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13-
dc.citation.endingpage22-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2265930-
dc.contributor.localauthor김탁곤-
dc.contributor.nonIdAuthor이준희-
dc.contributor.nonIdAuthor송희강-
dc.description.isOpenAccessN-
Appears in Collection
E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