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수성 표면을 포함하는 펩타이드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Superhydrophobic Peptide Nanostructure)

본 발명은 펩타이드의 자기조립을 이용한 초소수성 표면을 포함하는 펩타이드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기판상에 비정질 펩타이드 박막을 대면적 또는 선택적으로 형성시킨 다음, 고온에서 상기 형성된 비정질 펩타이드 박막에 펜타플루오로아닐린 증기를 접촉시킴으로써 펩타이드 나노구조체를 대면적 또는 선택적으로 고체상에서 자기조립시키는 초소수성 표면을 포함하는 펩타이드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펩타이드 자기조립 원리를 이용하여 간단한 공정으로 초소수성 물질을 제조할 수 있고, 제조공정 중 소수성 특성을 제어할 수 있어 용도에 따라 적합한 초소수성 물질을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