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광결정을 이용한 문서위조방지장치Forgery prevention system by using light emitting photonic crystals

본 발명은 형광 광결정을 이용하여 제작한 문서위조방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자세하게는 형광 구형입자를 제조하는 방법과 형광 구형입자를 이용하여 문서위에 형광 광결정을 제작하는 방법과 형광 광결정을 이용한 문서위조방지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유화중합을 이용하여 광변환 물질이 함유된 형광 구형입자를 제조하고, 형광 구형입자의 자기조립에 의해 문서 위에 형광 광결정을 형성하여 문서위조방지장치를 제작한다.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문서위조방지장치는 형광 광결정이 가지는 광밴드갭 특성에 의해 입사된 광을 다양한 각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반사 또는 투과시키는 특성, 자외선 등 특수 파장광선에 의해 광변환 물질이 여기되어 발광하는 특성, 광변환물질의 발광스펙트럼이 광결정의 광밴드갭영역과 일치할 때 일치된 파장에서만 선택적으로 발광강도가 감쇄되어 발광스펙트럼의 모양이 변하는 특성, 위조 검사기의 측정 각도에 따라 발광스펙트럼의 모양이 더욱 상이하게 달라지는 특성을 이용한 4단계의 복합 보안코드를 가져 기존의 위조방지장치에 비해 더욱 신규한 방법으로 더욱 진보된 위조방지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