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 셀룰라 망에서 단말기 간의 직접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및 프레임 구조METHOD FOR RESOURCE ALLOCATION AND FRAME STRUCTURE OF PEER-TO-PEER COMMUNICATION IN OFDMA CELLULAR NETWORKS

본 발명은 IEEE 802.16 OFDM 셀룰라 망에서 P2P 모드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한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P2P 통신을 위한 별도의 P2P 존을 업링크 서브프레임 내에 생성하고, 한 기지국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클러스터들이 존재할 때 각각의 인접 클러스터 간의 자원할당은 TDMA 방식을 따르고, 상기 각 클러스터 내에서의 단말기들 간의 자원할당은 직교 분할 방식을 취하기 위해 FDMA 또는 OFDMA 방식을 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