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화된 콜로이드 결정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ation of Patterned Colloidal Crystals

본 발명의 제 1측면에 의한 제조방법은 판형 콜로이드 결정 사이에 광중합용 단량체 용액을 충진하는 단계; 마스크를 이용하여 콜로이드 결정사이에서 선택적인 광중합반응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패턴화된 콜로이드 결정의 제조방법을 포함한다. 또한 제 2측면에 의한 본 발명은 판형 콜로이드 결정 사이에 광중합용 제 1단량체 용액을 충진하는 단계; 마스크를 이용하여 콜로이드 결정사이에서 선택적인 제 1차 광중합반응을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제 1차 패턴화된 콜로이드 결정사이에 상기 단량체와는 다른 단량체를 함유하는 광중합용 제 2단량체 용액을 충진하고, 추가적인 마스크를 이용하여 상기 제 1차 패턴화된 콜로이드 결정사이에서 적어도 1회 이상의 추가적인 광중합반응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패턴화된 콜로이드 결정의 제조방법을 포함한다. 상기 제조방법에 의하면 콜로이드 결정의 방향이 같고 굴절률의 차이만 상이한 영역에 대하여 마이크로미터 수준의 크기로 제어가 가능하며, 반복적 패턴을 저렴하면서도 쉽게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