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럼센싱 저해제를 스크리닝하는 방법

Method for Screening of Quorum Sensing Inhibitors

본 발명은 쿼럼센싱 (Quorum sensing) 저해제를 스크리닝하기 위한 발현 카세트로 이루어진 벡터 및 상기 벡터가 도입된 균주를 이용한 쿼럼센싱 저해제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세하게는 아실 호모세린 락톤을 인식하여 결합하는 전사조절 단백질을 인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전사조절 단백질에 의해 전사가 조절되는 프로모터에 작동가능하게 연결된 항생제 분해 효소 저해 단백질을 인코딩하는 유전자, 및 상기 항생제 분해 효소 저해 단백질에 의해 활성이 전해되는 항생제 분해 효소를 인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쿼럼센싱 저해제를 스크리닝하기 위한 발현 카세트로 이루어진 벡터, 상기 벡터로 형질전환된 균주, 상기 균주에 쿼럼센싱 저해제 후보물질과 접촉시켜 쿼럼센싱 저해제를 스크리닝하는 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스크리닝된 쿼럼센싱 저해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