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립 초분자체를 이용한 금속 나노와이어 어레이의제조방법Method for Fabricating a Metal Nanowire Array UsingSelf-assembled Supramolecule

본 발명은 자기조립 초분자체의 육각 입방 나노 구조를 이용한 나노와이어 어레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작용기를 가지고, 자기조립(self-assembly)이 가능한 초분자체에 금속 이온을 결합시켜 초분자체와 금속 이온의 콤플렉스를 제조한 다음, 기판(substrate) 상에 초분자체와 금속 이온의 콤플렉스 박막을 형성하고, 상기 유기 분자들이 자기조립(self-assembly)에 의해 원주형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열처리 및 환원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원주형의 금속 나노와이어 어레이의 제조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각각이 저장매체의 단위로 사용될 수 있는 나노와이어 어레이를 제조할 수 있어 고밀도의 저장매체를 생산할 수 있고, 금속이나 반도체의 나노 사이즈에서 나타나는 특정한 광학 전기적 성질을 이용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의 소형화가 가능하며, 각각 하나가 센서로서 작용하는 바이오칩의 제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