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분산액을 이용한 고순도 탄소나노튜브 필름의 제조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the High Purity CarbonNanotube Film Using Dispersed Solution of CarbonNanotube

본 발명은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의 분산액을 이용한 고순도 탄소나노튜브 필름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고순도로 정제되고 카르복실기가 형성된 탄소나노튜브 분산액을 제조하고, 상기 분산액에 커플링제와 베이스를 첨가한 후, 이를 표면에 아민기가 노출된 기질과 반응시켜 CNT 단층을 형성한 다음, 상기 CNT 단층에 아민계 유기 화학물질을 반응시켜 상기 CNT 단층 위에 유기 아민 층을 형성시키고, 상기 유기 아민과 카르복실기가 노출된 CNT를 반응시켜 CNT를 적층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순도, 고밀도 탄소나노튜브필름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질 표면의 아민기와 탄소나노튜브의 카르복실기의 반복적인 아미드 결합을 통해 고순도ㆍ고밀도의 탄소나노튜브 필름을 제조할 수 있어, 바이오칩, 바이오 센서, 가스 센서, 평판디스플레이 소자, 구부릴 수 있는 디스플레이, 트랜지스터, 투명전극 및 반도체 소자 등에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