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이동단말기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위치값 인식 업데이트 주기 조절 장치 및 방법과 그 방법으로 기록된 기록매체에 관한 것으로, 특히 이동단말기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에 의해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여 위치값 인식 업데이트 주기를 조절하는 장치 및 방법과 그 방법으로 기록된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이동단말기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에서 시간경과에 따라 출력되는 전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출력전압정보 획득부; 상기 출력된 전압으로부터 상기 이동단말기의 활동성 지수를 연산하는 활동성 지수 연산부; 상기 활동성 지수로부터 상기 이동단말기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활동상태 판별부; 및 상기 판별된 활동상태에 따라 상기 이동단말기의 위치값 인식 업데이트 주기를 조절하는 업데이트 주기 조절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단말기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위치값 인식 업데이트 주기 조절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