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로락톤과 락티드의 랜덤공중합체와 폴리에테르를이용한 생분해성 블록공중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의 응용Biodegradable Block Copolymer Based on Polyether andRandom Copolymers of Lactide and Caprolactone andThere Application

본 발명은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생체적합성과 생분해성을 지닌 새로운 구조의 고분자 재료의 제조방법과 이의 응용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분해속도가 지연되며 분해시 결정성이 저하되어 생체적합성이 우수한 생분해성 블록공중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의 응용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생분해성 블록공중합체는 카프로락톤과 락티드의 랜덤공중합체와 폴리에테르를 블록 공중합하여 제조된다. 이에 의하면 생분해성 블록공중합체의 분해특성이 개선되어 수개월 내지는 1년 정도로 분해를 지연할 수 있으며, 생체내에서 분해시 결정성을 현저히 저하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어 약물 등의 방출매체로서 그 활용가치가 클 뿐만 아니라 종래 생분해성 블록공중합체에 비해 기계적 특성이 매우 우수하여 각종 의료용 재료로도 그 가치가 지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