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센서를 이용한 운동 피드백 기능과 운동기록이 가능한 아령세트Dumbbell set which can provide feedbacks of exercise and manage records using motion sensor

본 발명은 사용자가 아령 손잡이봉(20)에 내장된 모션센서(24)를 이용하여 운동 중 발생하는 사용자의 실수를 판별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운동기록을 원격 웹사이트에 전송하여 쉽게 운동기록을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운동 중에 모션센서(24)를 이용하여 동작의 궤적, 반복횟수, 운동 속도 등을 측정하여 아령 손잡이봉(20)에 부착된 탈착 가능한 USB 형태의 메모리(23)에 저장된다. 운동이 끝나고 나면 USB 메모리(23)를 분리하여 컴퓨터에 삽입하면 저장된 운동기록들이 컴퓨터로 전송되고 자동으로 운동기록을 관리하는 웹사이트에 전송되어 웹사이트를 통하여 지난 운동 기록을 조회 분석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운동 중에도 운동평가가 이루어지는데, 자세 평가와 편법 감지기능이 그것이다. 자세평가는 내장된 특정운동의 궤적과 실제 사용자의 동작궤적을 비교하여 유사성을 평가하여 이루어지고, 편법감지는 모션 센서의 가속도 측정을 이용하여 편법을 사용할 때 매우 높은 가속도일 경우 그것을 감지하여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