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홉 무선망에서의 저전력 라우팅 경로 설정방법energy-efficient routing method for power-controlledmultihop wireless networks

본 발명은 전력 제어가 가능한 멀티홉 무선망에서 소모전력을 최소화하고 제한된 지연특성을 가지는 라우팅 경로 설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멀티홉 무선망에서의 라우팅 경로 설정방법은, 복수의 무선단말들로 이루어진 멀티홉 무선망에서 소스무선단말과 목적지무선단말간 라우팅 경로 설정방법에 있어서, 상기 소스무선단말로부터 방송된 경로설정요청메시지를 수신한 임의의 무선단말은 상기 경로설정요청메시지의 목적지 IP 주소와 상기 무선단말의 IP 주소를 비교하는 제 1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에서 두 IP 주소가 다르면, 상기 경로설정요청메시지를 수신한 무선단말은 중간무선단말로 동작하여, 상기 경로설정요청메시지와 상기 경로설정요청메시지를 송신한 무선단말에 관한 정보를 저장하고, 상기 경로설정요청메시지의 내용을 갱신한 후 상기 중간무선단말의 이웃 무선단말들에게 방송하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에서 두 IP 주소가 같으면, 상기 경로설정요청메시지를 수신한 무선단말은 목적지무선단말로 동작하여, 상기 목적지무선단말의 이웃 무선단말들에서 방송되는 경로설정요청메시지를 일정시간동안 수신하고, 수신된 경로설정요청메시지 중 단대단 지연조건을 만족하면서 전력소모가 최소가 되는 경로를 선택하며, 상기 선택된 경로를 통해 상기 소스무선단말에게 경로설정응답메시지를 전송하는 제 3 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