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성 폐기물의 혐기소화를 이용한 수소 생산방법Hydrogen production by anaerobic co-digestion ofOrganic waste

본 발명은 유기성 폐기물의 혐기소화를 이용한 수소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에 있어서, 최초공정시 식종균으로서 하수슬러지를 열처리하여 반응기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또한 유기성 폐기물로서 음식물쓰레기와 하수슬러지의 혼합물을 반응기에 주입, 반응, 침전 및 상등수 유출의 공정에 의해 연속적으로 수소를 생성시킬 수 있는 수소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수소 생산방법은 유기성 폐기물 혼합물의 혐기소화를 이용한 수소 생산방법에 있어서, 최초 공정시 수소 생성균이 함유된 하수슬러지를 열처리하여 반응기에 공급하는 단계와, 유기성 폐기물을 혼합한 후 상기의 하수슬러지가 함유된 반응기에 공급하고 반응시켜 수소를 생성하고, 반응기 외부로 유출되는 유출수의 일부를 유기성 폐기물의 혼합공정에 반송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