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기 하이브리드형 나노입자 및 이를 포함하는리튬고분자 이차전지용 나노복합체 고분자 전해질Composition of Nanoparticle Based on Organic-inorganicHybrid and Nanocomposite Polymer Electrolyte forLithium Polymer Rechargeable Batteries

본 발명은 새로운 구조의 유-무기 하이브리드형 나노입자의 합성 및 이를 적용한 나노복합체 고분자 전해질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무기 나노 입자 표면을 간단한 화학반응을 통해 기능성 유기물로 치환한 나노입자의 합성 및 이를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나노입자를 도입한 고분자 전해질은 우수한 기계적 물성 및 전극에 대한 높은 계면안정성을 나타내며, 도입된 나노입자가 추가적인 리튬이온을 제공하여 고분자 전해질의 양이온 수율 및 이온전도도를 향상시킨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나노복합체 고분자 전해질을 적용한 리튬고분자 이차전지의 전기화학적 성능이 현저히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