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특성을 반영한 메뉴 설계 및 아이템 제시방법Method for developing adaptive menus

본 발명은 인지 특성을 반영한 메뉴 설계 및 아이템 제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인간의 인지적 특성을 반영한 메뉴 아이템을 제시함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램 뿐 아니라 컴퓨터 OS, 인터넷 브라우져, 개인휴대단말(PDA), 전자기기의 메뉴 등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메뉴 아이템 디스플레이에서 시각적 특징을 사용하여 일부 선택된 메뉴 아이템들을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 메뉴 아이템 중에서 일부 아이템들을 선택 기준에 의해 선택하는 단계와; 디스플레이 상에서 선택된 아이템들만을 자신의 위치에 제시하는 단계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나머지 아이템들이 자신의 위치에 제시되는 단계와; 사용자의 행위를 받아들여 시스템에 작업을 하는 단계와; 사용자 행위를 기록하여 상기 메뉴 아이템 중에서 임의로 선택된 아이템들의 우선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 특성을 반영한 메뉴 설계 및 아이템 제시방법이 제시된다. 이 때, 상기 메뉴 아이템에는 일부 중요하거나, 자주 사용되거나, 사용자 행위의 전후 관계가 포함된다.따라서, 본 발명이 제안하는 설계법으로 만들어진 메뉴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메뉴 아이템 선택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선택된 아이템들에 대한 인식을 먼저하고 이를 고려하게 함으로써 초보 사용자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결국 이러한 사용자의 만족은 제품 이미지 개선과 제품 개발, 절감, 유지 보수 비용의 절감을 가져오게 된다.컴퓨터 프로그램, 인지특성, 메뉴 설계, 메뉴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