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를 이용한 비스(2-하이드록시에틸)테레프탈레이트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Bis(2-hydroxyethyl)terephthalate from Waste Poly(ethyleneterephthalate)

본 발명은 폐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를 이용한 폴리에스테르 비스(2-하이드록시에틸)테레프탈레이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폐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를 이용한 비스(2-하이드록시에틸)테레프탈레이트를 제조하는 방법은, 폐 PET를 분쇄한 다음, 에틸렌글리콜을 가하고 고온, 고압의 초임계 상태(supercritical state)에서 20 내지 45분 동안 반응시키는 공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비스(2-하이드록시에틸)테레프탈레이트를 제조하는 방법에 의하면, 폐 PET로 부터 폴리에스테르 원료물질인 비스(2-하이드록시에틸)테레프탈레이트(BHET)의 고수율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폐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초임계 해당공정, 폴리에스테르 비스(2-하이드록시에틸)테레프탈레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