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적응 방식의 링크 대역폭 산정 장치SERVICE ADAPTIVE LINKE DIMENSIONING APPARATUS FOR IPTV SERVICE

본 발명은 IPTV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적응 방식의 링크 대역폭을 산정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 특히 L2 스위치와 L3 스위치 사이의 링크 대역폭을 산정할 때 서비스의 특성과 사용자의 이용률, 서비스 품질을 고려하여 서비스 품질을 만족하는 최소 링크 대역폭을 산정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최대 대역폭 값에 오버프로비저닝율을 나눈 값으로 링크 대역폭을 산정하는 방법과 달리, 본 발명에서는 서비스의 트래픽 특성을 반영하고, 서비스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였으며, 사용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품질 만족 수준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대역폭을 산정한다. 먼저, 입력부에서 사용자의 이용률과 서비스별 품질 목표값을 입력받아 각 서비스에 해당하는 대역폭 산정식을 통해 서비스별 요구대역폭을 구한다. 이때, VoD서비스와 채널서비스의 경우 동시에 제공 불가능한 서비스이므로 사용자의 이용률을 반영하여 대역폭을 산출한다. 제안된 대역폭 산정식을 통해 구해진 서비스별 요구대역폭을 모두 합하여 최종적으로 링크 대역폭을 산정한다. 따라서, 본 발명을 통해 사용자의 서비스 품질 만족 수준을 제고하고 망 자원을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