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인공고관절 비구컵 임플랜트ACETABULAR CUP IMPLANT USING SHAPE-MEMORY ALLOY FOR HIP ARTHROPLASTY

본 발명은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하여 뼈에 밀착하는 인공고관절 비구컵(acetabular cup) 임플랜트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중공부를 포함하는 반구형으로서 체온에 도달하면 형상이 팽창하여 뼈에 밀착하는 형상기억합금을 포함하는 비구컵(acetabular cup)과, 상기 반구형 비구컵의 중공부에 설치되어 대퇴골두를 수용함으로써 대퇴골의 회전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베어링을 포함하는 인공고관절 비구컵 임플랜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인공고관절 비구컵을 구성하는 형상기억합금의 팽창에 의하여 비구컵이 뼈에 밀착하는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나사고정 등의 추가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비구컵과 뼈 사이의 틈 또는 상대운동으로부터 발생되는 마모입자 침투에 의한 골용해 현상 및, 이의 확대로 인한 임플랜트의 뼈로부터의 분리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