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디퍼런셜을 이용하여 DBMS에 독립적인 방법으로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A METHOD TO STORE DATA INTO FLASH MEMORY IN A DBMS-INDEPENDENT MANNER USING THE PAGE-DIFFERENTIAL

본 발명에서는 플래시 기반 저장 시스템을 위한 페이지-디퍼런셜 로깅(page-differential logging)이라 불리는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발명의 주요한 특징은 (1) 플래시 메모리 내의 원본 페이지와 메모리 내의 최신 페이지간의 차이점(difference)인 페이지-디퍼런셜(page-differential)만을 기록한다는 것과 (2) 페이지-디퍼런셜은 페이지가 메모리 상에서 갱신될 때마다 계산되어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갱신된 페이지가 플래시 메모리에 반영될 필요가 있을 때에만 계산되어 기록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본 발명을 데이터의 변경된 부분과 변경되지 않은 부분 모두를 포함하는 페이지 전체를 기록하는 기존 페이지 기반 방법들 또는 페이지 내의 변경사항들(changes)의 기록을 모두 유지하는 기존 로그 기반 방법들과 구별 지어 준다. 제안한 방법은 단지 플래시 메모리 드라이버(driver)만을 고침으로써 기존 디스크 기반 DBMS들이 플래시 기반 DBMS들로 재사용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DBMS-independent하며, 쓰기 연산의 횟수를 줄임으로써 플래시 메모리의 수명을 향상 시킨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제안된 방법은 몇 가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존 페이지 기반 방법들과 로그 기반 방법들에 비해 더 뛰어난 입출력 성능을 보였다. 플래시 메모리, 데이터 저장 방법, 페이지-디퍼런셜, DBMS-independ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