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광 특성에 무의존적인 양방향 광전송 모듈

Polarization-independent bidirectional opticaltransmission module

본 발명은 편광 특성에 무의존적인 양방향 광전송 모듈에 대한 발명으로서, 양방향의 광송수신 모듈을 하나의 하우징에 집적한 BiDi 모듈의 편광 의존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내부적으로 편광 경로를 가르고 각각의 경로에 송신/수신 모듈을 장착한 새로운 형태의 BiDi 모듈에 관한 것으로, 외부 광섬유를 따라 들어오는 광신호를 편광에 따라 2개의 경로를 분할하는 것으로서, SWP(spatial walkoff prism), PBS(polarization beam splitter) 또는 PMC(polarization maintained coupler)중 어느 하나와; 각각의 편광 경로에 정렬된 WDM 필터와; 상기 각각의 WDM 필터의 출력 중 수신대역 경로에 정렬된 광수신기와; 상기 각각의 WDM 필터의 출력 중 송신대역 경로 중 하나 또는 양쪽에 정렬된 하나 이상의 광원을 포함하도록 양방향 광전송 모듈을 구성함으로서 제작단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으나, 편광의존성을 크게 낮춤으로써 WDM 필터의 가드 밴드를 낮춰 스펙트럼의 가용 대역을 넓힐 수 있으며, 전송시스템 전체의 편광 의존성을 낮출 수 있어 더 경제적인 양방향 전송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그리고 소자 내에 각각 2쌍의 광원과 광수신기를 장착하여 광원의 파워를 손쉽게 향상 시키거나, 외부 광원을 주입하는 파장 잠김 광원을 구성하는 경우는 외부광원의 편광 의존성을 없애 보다 우수한 성능의 광원을 제작할 수 있다. 혹은 상기 SWP, PBS, PMC 중 어느 하나를 더 추가하여 편광 경로를 다시 합하여 하나의 광원에 정렬함으로써 소자의 제작 수율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한편, 송신기로 정렬된 2개의 경로 중 하나에 광원 대신 광수신기를 장착하여 광원에 주입되는 외부 광원의 광파워를 감시하거나, 또는 2개의 광 수신기의 편광에 따른 시간차를 감지하여 전송된 광신호의 편광의존 분산을 감시하는 소자로서도 기능할 수 있으며, 2개의 광수신기를 차등 증폭기로 수신하여 입력 광신호의 소광비(extinction ratio)를 간단히 2배 증가시키는 수신기의 구성이 가능해지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