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단소자를 공유하는 대역분할방식 양방향 애드/드롭다중화기 및 광증폭기 모듈Band-split bidirectional add/drop multiplexer andamplifier modulewith common mid-stage devices

본 발명은 중간단소자를 공유하는 대역분할방식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 및 광증폭기 모듈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하나의 N x N 도파관열 격자 다중화기를 이용하여 양방향으로 진행하는 광신호가 동일한 중간단 소자를 경유하고, 다중반사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 및 광증폭기 모듈에 관한 것이다.각각 하나의 입력(d1,d2), 출력(f1,f2), 공통 입/출력 단자(e1,e2)를 가진 두개의 파장선택 결합기(WSC1,WSC2)와, 각각 하나의 입력(g1,g2), 출력 단자(h1,h2)를 가진 두개의 광단향관(Iso1,Iso2)과, 각각 하나의 입력(a1,a2), 출력(c1,c2), 입/출력 단자(b1,b2)를 가진 두개의 광 써큘레이터(Cir1,Cir2)와, 파장분할 다중된 상향/하향 광신호를 파장별로 역다중하여 원하는 파장의 광신호를 드롭시키고, 해당 노드를 통과하는 광신호와 상기 해당 노드에서 애드된 광신호를 다중하여 다중화된 통과/애드 광신호를 진행방향으로 출력하는 양방향 다중/역다중 수단과, 광섬유의 색분산 보상을 위한 수단, 광증폭기의 이득을 평탄화하기 위한 수단, 광증폭기 잡음 누적을 억제하기 위한 수단 또는 이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중간단 소자(12)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도파관열 격자 다중화기, 중간단 소자, 광 써큘레이터, 광단향관, 단순양방향 광증폭기, 단방향 광증폭기, 파장선택 결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