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 기반의 협력 센싱을 위한 무선 인지 통신 장치 및 그 방법Cognitive Radio Communication Apparatus and Method for Cluster based Cooperative Sensing

본 발명은 클러스터 기반의 협력 센싱을 위한 무선 인지 통신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1차 시스템(PS)의 지리적인 위치 및 1차 시스템(PS)의 채널 점유 상황의 변화에 따라 동일 채널을 센싱하는 2차 노드(SN)들의 수를 적응적으로 제어하여 클러스터링함으로써, 2차 노드(SN)가 보다 효율적으로 센싱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무선 인지 통신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무선 인지 통신 장치에 있어서, 외부의 2차 노드로부터 채널 점유 정보를 수신하는 정보 수신부; 클러스터링 정보를 이용하여 할당된 채널을 스펙트럼 센싱하여 채널 점유 정보를 획득하는 스펙트럼 센싱 수행부; 상기 2차 노드 및 상기 스펙트럼 센싱 수행부로부터의 채널 점유 정보를 이용하여 클러스터링되지 않은 채널에 대하여 상기 2차 노드의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고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클러스터링된 2차 노드에 대한 클러스터링 정보 및 가용 채널 정보를 획득하는 클러스터링 수행부; 및 상기 클러스터링 수행부로부터의 클러스터링 정보 및 가용 채널 정보를 상기 2차 노드로 송신하는 정보 송신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