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 수신기의 베이스밴드 신호의 BER 측정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EASURING BIT ERROR RATIO OF BASEBAND SIGNAL IN A RADIO FREQUENCY RECEIVER

본 발명은 RF(radio frequency) 수신기의 베이스밴드(baseband) 신호의 BER(bit error ratio)을 측정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RS(reed solomon) 코딩(coding)을 채널(channel) 코딩으로 채택한 방송시스템에 사용되는 RF(radio frequency) 수신기의 출력 신호의 BER(bit error ratio)을 측정하는 장치는 RF 수신기에서 출력되는 비트 스트림(stream)을 패킷(packet) 단위로 구분하여 패킷 에러 표시 비트가 세팅된 패킷을 축출하는 RS 에러 표시 비트 축출부, RS 에러 표시 비트 축출부의 출력을 입력받아 특정 시간 동안 에러가 있는 패킷의 수를 카운트하고, 카운트된 수를 총 전송받은 패킷 수로 나누어 PER(packet error ratio)을 계산하는 PER 계산부, RF 수신기에 대해서 미리 반복 시험하여 생성된, PER과 BER의 관계를 나타내는, 맵핑 테이블(mapping table)을 저장하는 PER/BER 맵핑 테이블부 및 PER/BER 맵핑 테이블을 이용하여 PER 계산부에서 출력되는 PER을 BER로 변환하는 PER/BER 변환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BER 과 PER(packet error ratio)의 관계를 나타내는 맵핑 테이블을 미리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가의 측정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BER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