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채널 신호를 처리하는 장치 및 방법과 이를 이용하는 멀티 채널 수신기APPARATUS AND METHOD FOR PROCESSING MULTI-CHANNEL SIGNALS AND A MULTI-CHANNEL RECEIVER BY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멀티 채널 신호 수신기 및 멀티 채널 신호를 처리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송 대역폭이 다른 적어도 2개 이상의 RF(radio frequency) 신호를 수신하는 RF 수신기에서, RF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신호를 디지털(digital) 신호로 샘플링(sampling)하는 RF 프론트 엔드(front-end)는 RF 신호 각각을 개별적으로 수신하고, 증폭하고, 주파수 변환하는 적어도 2개 이상의 RF 튜너(tuner), 각각의 RF 튜너의 출력 신호에서 수신하고자 하는 신호를 선택하는 스위치(switch), 스위치에서 출력된 신호에 포함된 간섭 신호를 제거하고 전송 대역의 신호를 통과시키는 채널 필터(channel filter), 채널 필터에서 출력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C(analog to digital converter) 및 고정된 샘플링 주파수를 생성하고 ADC로 전달하는 고정 샘플링 주파수 발생기를 포함하고, 각각의 RF 튜너는 RF 신호를 수신하는 안테나, RF 신호의 잡음 신호를 억제시키며 RF 신호를 증폭시키는 저잡음 증폭기, 저잡음 증폭기로부터 출력된 신호의 RF 신호를 중간 주파수(intermediate frequency, IF) 대역으로 변환시키는 주파수 혼합기, RF 신호를 중간 주파수 대역으로 변환을 위한 주파수를 발생시켜 주파수 혼합기에 공급하는 주파수 발생기 및 주파수 혼합기에서 출력된 신호를 증폭시키는 이득 증폭기를 포함하며 채널 필터는 적어도 2개 이상인 RF 신호 중 전송 대역폭이 가장 넓은 신호의 전송 대역폭을 기준으로 필터링(filtering)하고, 고정 샘플링 주파수 발생기는 적어도 2개 이상인 RF 신호 중 전송 대역폭이 가장 넓은 신호의 전송 대역폭을 기준으로 하는 샘플링 주파수를 생성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멀티 채널 신호 중에서 전송 대역폭이 좁은 신호의 채널 필터링과 샘플링을 RF 프론트 엔드가 아닌 디지털 프로세서의 잉여 계산 용량을 통해 처리함으로써, RF 프론트 엔드 구조를 단순화하고 생산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