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A를 이용한 임베디드 WinCE 기반의 다이렉트쇼 필터 및 그 구동방법THE EMBEDDED WINDOW COMPACT EDITION DIRECTSHOW FILTER FOR UNSING DIRECT MEMORY ACCESS AND DRIV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DMA를 이용한 임베디드 WinCE 기반의 다이렉트쇼 필터 및 그 구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다이렉스쇼 필터는 소스 필터, 변환 필터, 렌더 필터 및, 필터 제어기를 포함하며, 소스 필터는 디스크, 인터넷 서버 또는 VCR로부터 부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수신하고, 변환 필터로 전달하며, 변환 필터는 소스 필터로부터 전달된 부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복호화 하기 위하여 부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DSP로 전달하며, DSP를 통해 복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렌더링 하기 위하여 렌더 필터에 할당된 가상 메모리 주소를 제1 물리 메모리 주소로 변환하고 변환된 제1 물리 메모리 주소를 기설정된 포인터에 할당하여 가상 메모리 주소를 포인터의 주소와 맵핑하고, DSP를 통해 복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이 저장될 제2 물리 메모리 주소를 포인터의 주소로 설정하여 DSP를 통해 복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이 포인터의 주소에 저장되도록 하며, 렌더 필터는 포인터의 주소에 저장된 복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렌더링하며, 필터 제어기는 소스 필터, 변환 필터 및, 렌더 필터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DMA 메모리 공유 방식을 이용하여 대용량의 데이터가 메모리 카피 없이 직접 전송 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메모리 카피 방식으로 인한 CPU의 사용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DMA 메모리 공유 방식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전송하므로, 필터간에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CPU에 부담을 적게 주게 됨으로, 임베디드 WinCE 시스템에서도 PC에서처럼 자연스러운 영상을 볼 수 있게 된다. WinCE, DirectShow, 소스 필터, 변환 필터, 렌더 필터, 메모리 카피(Memory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