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노드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무선 통신 방법 및 장치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and Apparatus for Mitigating Hidden Node Problem

복수의 섹터(sector)를 각각 커버(cover)하는 복수의 액세스 포인트(access point, AP) 및 복수의 섹터 내에 존재하는 단말기 간의 시분할 이중화(time division duplexing, TDD) 방식 무선 통신 방법이다. 나아가 이 방법은 하향링크 데이터를 IEEE 802.11 표준에 의한 프레임(frame) 형태로 구성하되, 프레임의 Duration/ID 필드에는 하향링크 전송시간에서 하향링크 전송구간의 시작 시점으로부터 프레임의 전송 시작 시점까지의 경과시간을 뺀 결과인 잔여시간을 입력한다.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액세스 포인트가 동일한 주파수로 동작하는 섹터 안테나를 사용하는 경우 일종의 히든 노드 문제(hidden node problem)로 인하여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줄일 수 있고, 경쟁방식의 채널 액세스 정책을 채택한 IEEE 802.11 표준 하에서도 단말기의 수정 없이 히든 노드의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