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유도를 갖는 압전 선형구동기, 그 구동방법 및 이를 이용한 초점 조절장치Multi degree of freedom piezoelectric linear actuator and manipulation method thereof and device for adjusting the focus

본 발명은 복수의 이동자를 구비하고, 소정의 파형을 갖는 구동전압으로 압전체를 팽창 또는 수축시킴으로써 발생되는 이동자의 마찰력 및 관성력을 이용하고, 이를 통해 이동자들을 각각 구동시키거나, 동시에 구동시킬 수 있는 다자유도를 갖는 압전 선형구동기, 그 구동방법 및 이를 이용한 초점 조절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 발명에 따른 다자유도를 갖는 압전 선형구동기는 프레임; 프레임에 일단이 고정된 압전체; 압전체의 타단면에 일단이 고정된 구동축; 구동축과의 마찰력을 각각 달리하여 구동축에 끼워지는 복수의 이동자; 소정의 파형을 갖는 구동전압을 압전체에 인가하는 구동회로; 및 구동회로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본 발명에 의하면 복수의 이동자들을 자유자재로 선형 구동시킬 수 있어 복수의 자유도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