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음을 가진 오디오 신호에서 하모닉 구조 모델을 이용한 멜로디 피치 후보 추출 방법Method for Melody Pitch Candidate Extraction of Polyphonic Audio based on Harmonic Structure Model

본 발명은 여러 음을 가진 오디오 신호에서 하모닉 구조 모델을 이용하여 멜로디 피치 후보를 추출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에서는, 입력된 여러 음을 가지는 오디오 신호를 단시간 푸리에 변환(STFT)하는 제 1단계와, 상기 제 1단계를 통하여 단시간 푸리에 변환(STFT)된 오디오 신호의 단위를 헤르쯔(Hz)에서 센트(Cent)로 변환하는 제 2단계와, 상기 제 2단계를 통하여 센트(Cent) 단위로 변환된 오디오 신호의 각 프레임 마다 피크 지점을 추출하는 제 3단계와, 멜로디 피치 후보들이 내포한 하모닉 구조 모델의 비중(Weight)을 측정하는 제 4단계와, 상기 제 4단계에서 측정한 비중(Weight) 정보에 있어서, 주파수에 따른 에너지 레벨 차이를 보상하는 제 5단계 및 각 프레임에서 N개의 멜로디 피치 후보를 추출하는 제 6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멜로디 피치 후보 추출 방법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