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기반 분류에 의한 수신호 인식 방법 및 이를기록한 기록매체Hand signal recognition method by subgroup basedclassification

본 발명은 손자세에 따른 수신호를 소그룹 기반 분류에 의해 인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수신호 인식 방법은, 다수의 손자세 모델에 대해, 영상 정합도가 높은 모델들끼리 소그룹으로 그룹핑하고, 임의의 소그룹을 구성하는 손자세 모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제 1 특징값과 각 소그룹의 대표 손자세 모델 영상과 각 손자세 모델의 제 2 특징값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상태에서, 질의 손영상이 입력되면 상기 질의 손영상의 제 1 특징값을 추출하는 제 1 특징값 추출단계와; 상기 질의 손영상과 상기 각 소그룹의 대표 손자세 모델 영상을 영상 비교하는 영상 비교단계와; 상기 질의 손영상의 제 1 특징값과 상기 영상 비교단계의 영상 비교 결과값을 이용하여 상기 질의 손영상이 속한 소그룹을 인식하는 소그룹 인식단계와; 상기 질의 손영상의 제 2 특징값을 추출하는 제 2 특징값 추출단계와; 상기 질의 손영상의 제 2 특징값과 상기 소그룹에 속한 손자세 모델들의 제 2 특징값을 비교하여 상기 질의 손영상과 부합되는 손자세 모델을 인식하고 상기 손자세 모델에 부여된 수신호를 인식하는 개별 손자세 인식단계를 포함한다.수신호, 손 제스처, 3차원 공간, 손자세, 손궤적, 소그룹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