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 산화물을 이용한 바이오 센서, 센싱 방법 및 그 시스템Bio sensing method, apparatus and system using graphene oxide

그래핀 산화물을 이용한 바이오 센싱 방법, 센서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 센서는 금속 입자로 표지화된 표적 물질; 및 형광 특성을 나타내는 그래핀 산화물에 결합된 프로브 물질을 포함하며, 여기에서 상기 표적 물질과 프로브 물질이 결합하는 경우 상기 표적 물질의 금속 입자가 상기 그래핀 산화물의 형광 특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 센싱 방법, 센서 및 시스템은 표적 물질을 염색하기 위한 염료의 사용 없이 그래핀 산화물 자체의 고유한 형광 특성을 이용하여, 광학적으로 검출 물질의 존재 여부를 식별할 수 있다. 또한, 합성이 까다롭고 가격이 비싼 염료의 사용을 피할 수 있으므로,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 센싱 방법, 센서 및 시스템은 경제성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