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셔―트롭쉬 반응용 촉매의 제조방법, 그 방법에 의해 제조된 촉매 및 이를 이용한 고수율의 피셔―트롭쉬 액화공정용 합성가스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Fischer-Tropsch Catalysts, The Fischer-Tropsch Catalysts Thereof, And Method For Preparing Synthesis Gas For Liquefaction Process With High Yield Using The Same

본원발명은 담체 100 중량% 대비 활성금속 0.5 ~ 20 중량%를 상기 담체에 담지하는 단계, 상기 활성금속이 담지된 담체를 100 ~ 120℃에서 12 ~ 15 시간 동안 건조하는 단계, 상기 건조된 활성금속이 담지된 담체를 500 ~ 800℃에서 1 ~ 5 시간 동안 소성하는 단계 및 상기 소성된 활성금속이 담지된 담체를 350 ~ 800℃에서 1 ~ 6 시간 동안 환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피셔-트롭쉬(Fischer-Tropsch) 반응용 촉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본원발명의 피셔-트롭쉬 반응용 촉매는 활성이 높아서 피셔-트롭쉬 액화공정에 적합하다. 또한, 본원발명은 상기의 피셔-트롭쉬 반응용 촉매를 이용하여 고수율의 피셔-트롭쉬 액화공정용 합성가스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제조방법은 글리세롤(glycerol)과 물을 1:3 ~ 1:9의 몰비로 혼합한 후 기화하여 글리세롤 기체를 얻는 단계, 상기 글리세롤 기체를 피셔-트롭쉬 반응용 촉매에 유입하여 수증기 개질반응을 시키는 단계 및 상기 수증기 개질반응을 마친 글리세롤 기체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원발명에 의해 제조된 피셔-트롭쉬 액화공정용 합성가스는 공지된 피셔-트롭쉬 액화공정 반응기에 직접적으로 공급되어 반응이 진행되고, 이때 생성된 반응열은 열 교환기를 통해 글리세롤의 수증기 개질반응에 전달되어 에너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