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화수소 전환공정용 촉매의 재생방법A Method for Rejuvenating Hydrocarbon ConversionCatalyst

본 발명은 자력선별법으로 탄화수소 전환공정용 폐촉매에서 재생할 촉매를 분리하고, 이를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재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탄화수소 전환공정용 폐촉매를 재생하는 방법은 자력선별법을 이용하여 탄화수소 전환공정용 폐촉매에서 재생할 촉매를 분리하는 공정; 분리된 촉매를 1 내지 20기압의 N2, He, Cl2, CCl4, CO, H2S, H2 및 O2기체를 포함하는 그룹으로부터 선택되는 1종 이상의 기체로 포화시키고, 300 내지 1,000℃에서 30분 내지 6시간 동안 열처리하는 공정; 열처리된 촉매를 유기산, 무기산, 산화제 또는 환원제를 포함한 수용성 세척액으로 세척하는 공정; 및, 침전제 또는 전기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세척액으로부터 금속을 회수하는 공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자력선별법을 사용하여 경제적으로 재생할 수 있고, 유독가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특수한 운전설비에 소요되는 비용이나 운전비용이 들지 않으며, 금속염화물, 염기 등을 포함한 유독폐수가 다량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세척액에서 금속회수가 용이하므로, 중금속함유 폐수가 발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척액을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