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염류 제거를 위한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혐기성발효액의 제조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Anaerobic Fermentation Brothfrom Organic Wastes for Using in Nutrient Removal

본 발명은 폐하수로부터 질소와 인의 제거시에 외부탄소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혐기성 발효액을 얻기 위한 유기성 폐기물의 혐기성 발효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준 연속식 배양을 통한 혐기성 발효 방법에 따르면, 용존성 COD중 유기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85% 이상이며 전체 유기산 중에서 아세트산이 약 50%, 부티르산이 약 21%로 질소, 인 제거 효율이 높은 두 종류의 유기산의 비율이 상당히 높고, 음식물쓰레기 중 발효 가능한 부분에 대한 총 유기산의 양으로 나타낸 수율이 0.35 이상인 발효액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종래의 방법들과 비교해 볼때, 수율 뿐만 아니라 용존성 COD 중 유기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또한 생물학적 탈질, 탈인에 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아세트산과 부티르산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유기성 폐기물을 생물학적 탈질, 탈인에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혐기성 발효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유기성 폐기물 처리 기술의 확보를 통해 사회적 문제인 유기성 폐기물에 대한 확실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재활용한다는 의미에서 경제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