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성 폐기물의 혐기성 발효액 및 고농도 미생물반응기를 이용한 하수·폐수 종말 처리장 방류수의영양염류제거 방법Method for Biological Nutrient Removal in Effluentfrom Waste Water Treatment Plant Using AnaerobicFermentation Broth from Organic Wastes and HighDensity Microbial Cell Reactor

본 발명은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혐기성 발효를 통해 제조된 유기산을 탄소원으로 활용하여 폐수, 하수 및 오수(이하, '폐하수'라 함) 중의 질소와 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우리나라 폐하수가 탄소(C)/질소(N) 비율이 낮아 탈질, 탈인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통상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활성오니법으로 처리된 폐하수의 방류수 수질이 현재는 최고 질소 50 ppm, 인 5 ppm인 것을 선진국기준인 질소 10 ppm, 인 1 ppm 이하로 수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고농도 미생물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탄소원으로서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메탄올을 사용하지 않고 저렴한 유기산을 사용하며 또 시설비를 절약하기 위해 많은 반응조의 수를 최소화 하는 공법이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고농도 미생물법인 충전탑에 하수의 수질이 질소 28.6 ppm, 인 0.12 ppm인 방류수에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혐기성 발효를 통해 제조된 유기산을 첨가하면 충전탑 유입수의 수질은 질소 28.7 ppm, 인 0.33 ppm이 된다. 충전탑 통과 후의 유출수의 수질은 질소 7.9 ppm, 인 0.20 ppm으로서 질소와 인은 각각 72.5%, 39.4%가 제거되었다. 이때 탄소/질소 비율에 따라 탈질율은 66.7%-100%까지 조절가능 했고 충전탑의 탈질능력은 질소(N)기준으로 1.01 kg/(㎥·일) 이었다. 본 발명은 신규로 건설되는 폐하수처리장에 적용 가능함은 물론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활성오니법을 이용한 폐하수처리장의 방류수의 수질향상에 적용이 가능해 폐하수의 고도처리에 비용절감과 편의성을 함께 제공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