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청각 모델을 이용한 효율적인 음성인식 장치Efficient Speech Recognition System based on Auditory Model

본 발명은 음성인식장치에 관한 것이다.종래의 음성 인식 장치는 ASIC 구현이 어렵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만 처리하든가 아니면 DSP를 이용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해야 하므로 실생활에 응용하기가 어려웠다. 본 발명에서는 아날로그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기와 상기 A/D 변환기에서 변환된 디지털 신호를 powers-of-two 변환을 이용하여 다수의 채널로 필터링하는 FIR 필터 처리부와, FIR 필터 처리부의 출력 신호로부터 잡음에 강한 음성특징을 메모리를 추가로 사용하지 않고 빠른 시간 안에 추출하는 특징추출부,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추출된 음성특징에 기초하여 음성신호의 시작점과 끝점 정보를 판별하는 워드 경계검출부, 특징추출부로 부터 제공되는 음성특징과 워드 경계검출부로부터의 음성신호의 시작과 끝점 정보에 기초하여 시간 정규화 및 RBF 신경 회로망을 이용한 분류 과정을 거쳐 최종의 결과를 코딩하여 출력하는 인식부를 구비함으로서 외부 잡음에 둔감하며, 실생활에 응용이 가능한 음성 인식 장치가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