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전력 증폭기를 위한 디지털 전치왜곡 장치 및 그 방법Digital Predistortion Apparatus for Wideband Power Amplifiers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인지통신(Cognitive Radio, CR) 시스템과 같이 광대역 주파수 범위를 활용하는 동적 스펙트럼 할당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디지털 전치왜곡 장치 및 그 방법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존 전치왜곡 장치는 기본(fundamental) 주파수 대역의 신호만 선형화하는데 목적을 가진 반면, 본 발명은 주파수 위치의 기본 신호의 선형화뿐만 아니라, , , , ... 의 고주파수 위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 신호의 제거를 동시에 수행하는 디지털 전치왜곡 장치 및 그 방법을 구현하는 것에도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실시예에 따른 광대역 전력 증폭기를 위한 디지털 전치왜곡 장치는, 비선형 전력 증폭기; 등가 증폭기 모델 추정기; N개의 전치왜곡기; 및 N개의 전치왜곡기의 계수를 추출하는 계수 추출기;를 포함한다.